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스토리텔링 인재 양성 Department of Glocal culture & Storytelling
지식과 정보가 범람하는 현대사회에서 ‘스토리텔링’은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고 문화를 창조하는데 필수적인‘공통의 언어’가 되었습니다.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 융복합전공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모여 문화와 역사, 언어와 같은 인문학적 지식과 소양(글로컬문화)을 바탕으로 영화와 게임, 드라마, 출판, 만화, 브랜드 등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작하는 실제적 교육을 추구합니다.
교육목표
문화콘텐츠 분야로 진출하고자 학생들이 실제 콘텐츠 기획과 창작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콘텐츠의 기획과 창작에 적용해볼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의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콘텐츠 분야 진출을 위한 다양한 형태(영상, 기획서, 등)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진로분야
-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스토리텔링 콘텐츠 분야의 작가
-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기획자
- 영상, 출판 등 분야의 1인 창작자
성명 | 직위 | 전공 | 직책 | 연구실위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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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은 | 조교수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주임교수 | D329 | delee@catholic.ac.kr |
송성욱 | 교수 | 국어국문학전공 | 겸무교원 | T715 | cukssu@catholic.ac.kr |
김진나 | 교수 | 영어영문학부 | 겸무교원 | IH312 | jinnakim@catholic.ac.kr |
허태구 | 교수 | 국사학전공 | 겸무교원 | T811 | sotong9@catholic.ac.kr |
최창완 | 교수 | 일어일본문화전공 | 겸무교원 | T209 | cwchoi@catholic.ac.kr |
교육목적별 분류
구 분 |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융복합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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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론 | 소재론 | 활용론 | ||||
최소이수 과목수 |
1과목이상 필수 이수 | 1과목이상 필수 이수 | 1과목이상 필수 이수 | |||
과목번호 | 과목명 | 과목번호 | 과목명 | 과목번호 | 과목명 | |
해당과목 | 06443 | 미디어리터러시와콘텐츠 (고유) |
05863 | 동아시아문명과한국전통문화(고유) | 05864 | 스토리텔링구성연습(고유) |
06019 |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고유) |
05870 | 문학과영상 (고유) | 05873 | 영상이론과실습 (고유) | 05864 |
04480 |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 05872 | 세계도시와문화콘텐츠 (고유) | 06442 | 독립출판캡스톤디자인 (고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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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1 | 드라마콘텐츠의이해 | 06051 | 한국스토리텔링의원형(고유) | 06140 | 게임스토리텔링입문 (고유) | |
06054 | 키워드인문학 | 05830 | 국제교류사와문화콘텐츠(고유) | 04481 | 창의입문설계 | |
06829 | CX마케팅이론과실제(고유) | 05832 | 동아시아문화와스토리텔링(고유) | 03997 | 광고기획및제작 | |
06980 | 디지털마케팅의이해 | 06139 | 판타지서사와스토리텔링 (고유) |
04690 | 콘텐츠마케팅 | |
07029 | 웹소설의이해와분석 | 05828 | 한류와한국경제이해와 창업 |
04681 | 문화정책의이해 | |
07031 | 커뮤니티마케팅 | 04411 | 영화를통한영미문화의이해 | 06232 | 게임스토리텔링워크숍 종합설계(고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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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983 | 문화도시프로젝트세미나 | 03001 | 현대일본인의생활과일본대중문화 | 07402 | 영상제작캡스톤디자인(고유) | |
03211 | 스크린중국어와대중문화 | 05300 | 한국역사문화콘텐츠종합설계 | |||
03683 | 대중매체와한국어 | 05776 | 한국언어문화콘텐츠종합설계 | |||
02995 | 한일비교문학 | 06754 | 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고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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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833 | 중국현대문학과대중문화 | 07159 | 공간경험사례연구 | |||
05961 | 세계속의프랑코포니 | 06987 | 웹소설과웹툰스토리 기획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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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611 | 한국근대화와도시문화 | 07054 | 웹툰스토리창작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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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989 | 플롯과스토리창작 | |||||
05914 | 스토리텔링의이해 | |||||
06138 | 브랜디드콘텐츠(고유) | |||||
06110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
06830 | 노블코믹스기획과각색(고유) | |||||
07411 | 아트디렉션의실제캡스톤디자인 | |||||
07410 | 사진촬영과영상제작캡스톤디자인 | |||||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각 영역별 필수 이수(일반론 최소 1과목, 소재론 최소 1과목, 활용론 최소 1과목)을 반드시 고유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의 연차별 이수학점 기준을 다음과 같다.
구 분 | 1년차 | 2년차 | 3년차 | 4년차 | 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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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1 | 2 | 1 | 2 | 1 | 2 | |||||||||||
필수 | 0 | 0 | 0 | 0 | 0 | 6 | 0 | 6 | 0 | 9 | 0 | 9 | 0 | 3 | 0 | 3 | 0 | 36 |
선택 | 0 | 0 | 6 | 6 | 9 | 9 | 3 | 3 | 36 |
졸업 전 전공 학술제 1회 참가하여 Pass 등급을 받아야 한다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 구분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시간/ 학점 | 이수학년/ 학기 | 비고(전공/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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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선2 | 06019 |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3/3 | 2-1 | (GS/일반론) |
전선2 | 06443 | 미디어리터러시와콘텐츠 | 3/3 | 2-2 | (GS/일반론) |
전선2 | 05863 | 동아시아문명과한국전통문화 | 3/3 | 3-1 | (GS/소재론) |
전선2 | 05870 | 문학과영상 | 3/3 | 3-1 | (GS/소재론) |
전선2 | 05872 | 세계의도시와문화콘텐츠 | 3/3 | 3-1 | (GS/소재론) |
전선2 | 06051 | 한국스토리텔링의원형 | 3/3 | 3-1 | (GS/소재론) |
전선2 | 06140 | 게임스토리텔링입문 | 3/3 | 3-1 | (GS/활용론) |
전선2 | 06754 | 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 3/3 | 3-1~3-2 | (GS/활용론) |
전선2 | 05830 | 국제교류사와문화콘텐츠 | 3/3 | 3-2 | (GS/소재론) |
전선2 | 06138 | 브렌디드콘텐츠 | 3/3 | 3-2 | (GS/소재론) |
전선2 | 05832 | 동아시아문화와스토리텔링 | 3/3 | 3-2 | (GS/소재론) |
전선2 | 06139 | 판타지서사와스토리텔링 | 3/3 | 3-2 | (GS/소재론) |
전선2 | 06232 | 게임스토리텔링워크숍종합설계 | 3/3 | 3-2 | (GS/활용론) |
전선2 | 05864 | 스토리텔링구성연습 | 3/3 | 4-1 | (GS/활용론) |
전선2 | 05873 | 영상이론과실습 | 3/3 | 4-1 | (GS/활용론) |
전선2 | 06442 | 독립출판캡스톤디자인 | 3/3 | 4-1 | (GS/활용론) |
전선2 | 04480 |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 3/3 | 2-1 | (미기콘/활용론) |
전선2 | 06054 | 키워드인문학 | 3/3 | 2-1 | (국문/일반론) |
전선2 | 06110 | 한국고전문학의이해 | 3/3 | 2-1 | (국문/소재론) |
전선2 | 05828 | 한류와한국경제이해와창업 | 3/3 | 2-2 | (GH/소재론) |
전선2 | 05914 | 스토리텔링의이해 | 3/3 | 2-2 | (영문/소재론) |
전선2 | 06091 | 드라마콘텐츠의이해 | 3/3 | 2-2 | (국문/일반론) |
전선2 | 04481 | 창의입문설계 | 3/3 | 2-1 | (미기콘/활용론) |
전선2 | 04411 | 영화를통한영미문화의이해 | 3/3 | 3-2 | (영미/소재론) |
전선2 | 03001 | 현대일본인의생활과일본대중문화 | 3/3 | 3-2 | (일문/소재론) |
전선2 | 03211 | 스크린중국어와대중문화 | 3/3 | 4-1 | (중문/소재론) |
전선2 | 03997 | 광고기획및제작 | 3/3 | 4-1 | (미기콘/활용론) |
전선2 | 04690 | 콘텐츠마케팅 | 3/3 | 4-1 | (미기콘/활용론) |
전선2 | 05776 | 한국언어문화콘텐츠종합설계 | 3/3 | 4-1~4-2 | (국문/활용론) |
전선2 | 03683 | 대중매체와한국어 | 3/3 | 4-2 | (국문/소재론) |
전선2 | 04681 | 문화정책의이해 | 3/3 | 4-2 | (미기콘/활용론) |
전선2 | 04411 | 영화를통한영미문화의이해 | 3/3 | 3-2 | (영미/소재론) |
전선2 | 02995 | 한일비교문학 | 3/3 | 3-2 | (일문/소재론) |
전선2 | 02833 | 중국현대문학과대중문화 | 3/3 | 3-2 | (중문/소재론) |
전선2 | 05961 | 세계속의프랑코포니 | 3/3 | 3-2 | (프문/소재론) |
전선2 | 05611 | 한국근대화와도시문화 | 3/3 | 3-2 | (국사/소재론) |
전선2 | 07402 | 영상제작캡스톤디자인 | 3/3 | 2-1~4-2 | (GS/활용론) |
전선2 | 05300 | 한국역사문화콘텐츠종합설계 | 3/3 | 3-2 | (국사/활용론) |
전선2 | 06829 | CX마케팅이론과실제 | 3/3 | 2학기 | (GS/일반론) |
전선2 | 06830 | 노블코믹스기획과각색 | 3/3 | 2학기 | (GS/소재론) |
전선2 | 06980 | 디지털마케팅의이해 | 3/3 | 1학기 | (융합/일반론) |
전선2 | 07159 | 공간경험사례연구 | 3/3 | 1학기 | (융합/활용론) |
전선2 | 06987 | 웹소설과웹툰스토리기획개발 | 3/3 | 1학기 | (융합/활용론) |
전선2 | 07029 | 웹소설의이해와분석 | 3/3 | 2학기 | (융합/일반론-공통) |
전선2 | 07031 | 커뮤니티마케팅 | 3/3 | 2학기 | (융합/일반론-공통) |
전선2 | 07054 | 웹툰스토리창작캡스톤디자인 | 3/3 | 1,2학기 | (융합/활용론-공통) |
전선2 | 06983 | 문화도시프로젝트세미나 | 3/3 | 2-1~4-2 | (융합/일반론) |
전선2 | 07411 | 아트디렉션의실제캡스톤디자인 | 3/3 | 1,2학기 | (융합/소재론) |
전선2 | 07410 | 사진촬영과영상제작캡스톤디자인 | 3/3 | 1학기 | (융합/소론) |
전선2 | 06989 | 플롯과스토리창작 | 3/3 | 1학기 | (융합/소재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