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학부

 

과정소개

융복합트랙

소비자 행동양식 이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소비자전문가 트랙

소비자전문가로서 기업과 정부, 그리고 민간단체의 소비자관련부서에서 소비자관련정보의 수집과 관리, 소비자트렌드분석, 소비자교육, 소비자조사, 소비자상담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전망 및 비전

소비자전문가는 ‘소비자업무전문가’[민간자격: (사)한국소비자업무협회(www.kcop.net)운영]와 ‘소비자전문상담사’(국가자격: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영-주무부처 공정거래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전문인력에 대한 자격제도가 이미 운영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소비자전문가는 소비자의 삶과 태도, 행동양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시각에서 또는 소비자이익을 대변하는 입장에서 수많은 기업의 소비자관련부서(마케팅부서, 고객만족부서, 고객접점부서 등)와 소비자조사기관, 민간단체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 밖에도 소비자단체와 한국소비자원, 소비생활센터(전국 광역자치단체 산하), 정부의 소비자정책담당부서 등에서도 필요로 하는 인력입니다.

기대효과

소비자주거학전공자 또는 타 전공에서 소비자주거학을 복수전공하여 소비자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소비자전문가트랙을 이수하면 소비자전문가로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더 뚜렷이 나타낼 수 있어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육목적별 분류

교육목적별 분류
구분 소비자전문가트랙
19개(57학점) 교과목(기 개설 교과목)
소비자주거학 경영학 심리학 문화콘텐츠
최소 이수과목수 8과목 필수이수 4과목 필수이수
교과목명 소비자학 개론 기업과 사회 소비자심리학 광고기획 및 제작
소비자 트렌드 서비스마케팅
소비자 정량조사 비즈니스를위한 빅데이터분석Ⅱ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법과 정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비자정성조사
소비자와 유통
상품기획종합설계
고객만족과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소비문화와 행복
광고속의상품과소비자
소비심리종합설계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이수학점 : 36학점

영역별 최소 이수 과목 수

  • 소비자주거학 : 8과목
  • 심리, 경영, 문화콘텐츠 : 4과목

학년별 과목편성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시기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시간/학점 이수 구분 개설전공 비고
2-1 소비자학개론 05218 3/3 전선 소비자주거
2-1 소비자트렌드 05219 3/3 전선 소비자주거
2-1 소비자심리학 01494 3/3 전선 심리
2-2 소비자정량조사 05221 3/3 전선 소비자주거
2-2 소비자의사결정 03568 3/3 전선 소비자주거
3-1,3-2 기업과 사회 05499 3/3 전선 경영
3-1 소비자법과 정책 01599 3/3 전선 소비자주거
3-1 소비자정성조사 05511 3/3 전선 소비자주거
3-1 소비자와 유통 03565 3/3 전선 소비자주거
3-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04743 3/3 전선 경영
3-2 서비스마케팅 04446 3/3 전선 경영
3-2 비즈니스를 위한 빅데이터분석Ⅱ 05968 3/3 전선 경영
3-2 상품기획종합설계 05808 3/3 전선 소비자주거
3-2 소비자교육 03564 3/3 전선 소비자주거
4-1 고객만족과 소비자상담 05860 3/3 전선 소비자주거
4-1 광고기획 및 제작 03997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4-2 광고 속의 상품과 소비자 06003 3/3 전선 소비자주거
4-2 소비심리종합설계 05811 3/3 전선 소비자주거
4-2 소비문화와 행복 05222 3/3 전선 소비자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