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학부

 

과정소개

융복합트랙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예술 콘텐츠의 독창적 결합을 추구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창안트랙

본 뉴미디어콘텐츠창안 융복합트랙은 경영 및 기획, 예술 및 디자인, 공학기술이 트랙 안에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디지털미디어와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의 성공적인 결합을 추구하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만들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또한, 수월성(excellence), 유연성(flexibility),국제성(global sense), 리더십(leadership), 미래에 대한 비전(vision)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콘텐츠 기술을 창조적 도구로 해서 새로운 문화 표현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국가의 문화 산업을 세계화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경영, 기획, 문화예술 및 공학 지식을 겸비한 뉴미디어 콘텐츠 창안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전망 및 비전

중국을 비롯한 나라들이 값싼 노동력을 무기로 한국의 경쟁력에 도전해오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자원이 나지 않는 한국이 선진국의 대열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 바이오산업, IT 산업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산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특히 21세기는 산업과 정보 기술의 발전에 문화적 가치를 담아내고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가고 있으며 삶의 행태의 무형적 측면에 부가가치를 두는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이 현재의 자동차 산업, 반도체 산업의 뒤를 이어 앞으로 미래에 한국을 먹여 살릴 21세기 기간 산업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부터 경제 논리나 생산성 향상의 정책에서 탈피하여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과 고급문화의 영위를 추구하는 정책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모든 선진국들은 경제적인 면뿐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선진국임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산업이고, 본 뉴미디어콘텐츠창안 융복합트랙에서 양성할 경영, 기획, 문화예술 및 공학 지식을 겸비한 뉴미디어 콘텐츠 창안자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하게 할 핵심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기대효과

  • 현재 경영, 기획, 예술과 공학을 동시에 이해하는 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대학에서 학생들은 경영, 예술, 공학 등의 한 분야만을 전공하게 되어 전공하지 못한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 및 학습은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뉴미디어콘텐츠 창안 융복합트랙으로 예술적 감성과 공학적 이론을 동시에 이해하며 국제적인 경영 및 기획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가톨릭대학교 학생들은 경영, 예술과 공학의 발전적인 조우를 위한 기본 교육을 받고, 창의적으로 다양한 분야를 통합함으로써 문화예술적인 역량을 습득함과 동시에 첨단 공학의 기술을 적시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장기적으로 조직을 지혜롭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경영자적인 마인드를 육성하게 됩니다.
  •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초로 하는 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 3D애니메이션, 디지털 영상, 웹/디자인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 실무 능력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창조적 기획 능력과 조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경영 마인드를 갖춘 학생을 양성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외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목적별 분류

교육목적별 분류
구분 뉴미디어 콘텐츠 창안트랙 비고
15개(45학점) 교과목(기 개설 교과목)
문화콘텐츠전공
(창작 영역)
문화콘텐츠전공
(기획비즈니스 영역)
문화콘텐츠전공
(컴퓨터그래픽스 영역)
최소 이수과목수 1과목 필수이수 1과목 필수이수 1과목 필수이수
교과목명 인터렉티브 프로젝트실습 방송콘텐츠기획개론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
발상표현과 스토리보드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3D 애니메이션1 문화콘텐츠조사방법론 미디어처리알고리즘설계
3D 애니메이션2 미국문화산업의 이해 컴퓨터그래픽스
영상편집과특수효과1 콘텐츠마케팅 3D 그래픽스
문화경영의실습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지적재산권의이해와실무
영상제작세미나
미디어콘텐츠디자인1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이수학점 : 36학점

영역별 최소 이수 과목 수

  • 문화콘텐츠전공 (창작 영역) : 1 과목
  • 문화콘텐츠전공 (기획비즈니스 영역) : 1 과목
  • 미디어공학전공 (컴퓨터그래픽스 영역) : 1 과목

학년별 과목편성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시기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시간/학점 이수 구분 개설전공 비고
1-2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 03957 5/3 전기 미디어기술콘텐츠
2-1 미디어콘텐츠디자인1 05294 3/3 전기 미디어기술콘텐츠
2-2 발상표현과 스토리보드 04867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아이디어 발상 및 표현, 스토리보드작성, 애니메틱스(영상스토리보드)제작 수업
2-2 윈도우즈프로그래밍 04695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2-2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05291 4/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1 영상편집과특수효과1 04683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1 문화콘텐츠조사방법론 04484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1 3D애니메이션1 04483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마야를 기반으로 3D 영상 전반에 관한 심화 수업
3-1 미디어처리알고리즘설계 04018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1 문화경영의실습 04680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1 영상제작세미나 04692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4-2 컴퓨터그래픽스 03993 4/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2 미국문화산업의이해 04635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2 방송콘텐츠기획개론 05293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2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06083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3-2 3D애니메이션2 04486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마야를 기반으로 3D 영상 전반에 관한 심화 수업
3-2 지적재산권의이해와실무 05694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4-1 콘텐츠마케팅 04690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4-1 인터렉티브프로젝트실습 04487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 미국(소니 엔터테인먼트 시니어 애니메이터)과 온라인으로 연결해 3D애니메이션에 관해 수업 진행 중
4-2 3D그래픽스 04037 3/3 전선 미디어기술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