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학부

 

과정소개

융복합트랙

인간과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방식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트랙

본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융복합트랙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우리 주변에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컴퓨터 시스템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학부생들이 폭넓은 이해와 세부적인 전문 지식 및 기술을 갖추게 하여 컴퓨터와 인간 사이의 대화의 흐름을 매끄럽게 해주고, 시스템의 의도와 인간의 의도가 서로 잘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HCI)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학부생들에게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 양식과 구조,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제작 평가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인간의 인지적 특성이나 시스템의 제한점, 사회 환경 등에 대한 지식을 전달합니다.

전망 및 비전

최근 널리 보급된 유비쿼터스 환경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하나로 통합되고 함께 진화할 수 있는 4차 공간혁명을 의미합니다. 정보혁명이 물리공간을 컴퓨터 속에다 집어넣은 혁명이라면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에다 컴퓨터를 집어넣은 혁명입니다.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사물끼리도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모든 사물이 인터페이스의 주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용자 주변의 모든 것이 컴퓨팅이 가능한 디바이스로 존재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 효율성, 실용성, 편리성 등의 측면에서 컴퓨터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매우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대효과

인간과 컴퓨터상호작용 융복합트랙은 21세기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HCI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미래 디지털 사회의 기술과 문화를 선도하는 다양한 공학 기술에 대한 이해가 동시에 필요한 HCI 관련 기업에서 본교의 졸업생들이 관련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졸업생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심을 크게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굴지의 IT 대기업에 입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게임 분야의 경우 넥슨, NC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NHN, EA코리아 등 한국의 메이저 온라인 게임 개발사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교육목적별 분류

교육목적별 분류
구분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트랙 비 고
15개(45학점) 교과목(기 개설 교과목)
미디어공학전공
(사용자인터페이스 영역)
미디어공학전공
(컴퓨터비젼 영역)
미디어공학전공
(컴퓨터비젼 영역)
최소 이수과목수 1과목 필수이수 1과목 필수이수 1과목 필수이수
교과목명 미디어정보처리회로및응용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컴퓨터비전 미디어처리알고리즘설계
가상및증강현실 비주얼특수효과 컴퓨터그래픽스
창의입문설계 기계학습 3D 그래픽스
컴퓨터애니메이션 영상및비디오처리 게임프로그래밍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이수학점 : 36학점

영역별 최소 이수 과목 수

  • 사용자인터페이스 영역 : 1 과목
  • 컴퓨터비젼 영역 : 1 과목
  • 컴퓨터그래픽스 영역 : 1 과목

학년별 과목편성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시기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시간/학점 이수 구분 개설전공 비고
2-1 창의입문설계 04481 3/3 전선 미디어공학
2-2 미디어정보처리회로및응용 06000 3/3 전선 미디어공학
2-2 윈도우즈프로그래밍 04695 3/3 전선 미디어공학
3-1 미디어처리알고리즘 설계 04018 3/3 전선 미디어공학
3-1 패턴인식 및 기계학습 입문 04496 4/3 전선 미디어공학
3-1 영상 및 비디오처리 04588 4/3 전선 미디어공학
3-1 게임프로그래밍 04587 3/3 전선 미디어공학
4-2 컴퓨터그래픽스 03993 4/3 전선 미디어공학
3-2 컴퓨터비전 04024 4/3 전선 미디어공학
4-1 비주얼특수효과 04497 4/3 전선 미디어공학
4-1 인간과 컴퓨터상호작용 05077 3/3 전선 미디어공학
4-1 컴퓨터애니메이션 03980 3/3 전선 미디어공학
4-2 3D그래픽스 04037 3/3 전선 미디어공학
4-2 기계학습 05859 4/3 전선 미디어공학
4-2 가상 및 증강현실 05078 3/3 전선 미디어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