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효율적 이해를 돕는 다문화교육전문가트랙
다양한 언어적·문화적 배경을 지닌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하게 하고,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둡니다. 다문화 교육의 내용과 범위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다문화 구성원과 그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지원이며, 다른 하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이해 차원의 교육입니다. 다문화 교육은 전자의 교육에 초점을 두면서 동시에 두 영역의 교육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망 및 비전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열린사회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가운데 다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문화 가정이 급속히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한 교육 및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다문화 교육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우리 사회 내 다문화 구성원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언어적, 문화적 정의의 문제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문화된 교육 내용을 구안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이를 충실히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대효과
- 다문화 및 사회복지와 관련된 서비스와 정책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합니다.
- 외국인의 관점에서 한국 문화의 뿌리를 이해하고, 한국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다문화사회와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로의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관련 이슈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 다문화 교육 교재 및 참고자료를 실제로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교육목적별 분류
구분 | 다문화교육전문가트랙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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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지정교과목 (이미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 |
트랙고유교과목 (자유교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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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 영어영미문화 | 교직과 | |||
최소 이수 과목수 | 2과목이상 필수 이수 | 2과목이상 필수 이수 | 2과목이상 필수 이수 | 2과목이상 필수 이수 | |
교과목명 | 아동복지론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교육학개론 | 외국인이 본 한국문화 | |
여성복지론 | 영어권 국가문화의 이해 | 교육심리 | 다문화사회와 교육 | ||
가족복지론 | 영어권 국가의 소수민족문화 |
다문화교수-학습전략 | |||
가족정책론 |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이수학점 : 36학점
영역별 최소 이수 과목 수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시기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번호 | 시간/학점 | 이수 구분 | 개설전공 | 비고 |
---|---|---|---|---|---|---|
1-1,1-2 | 교육학개론 | 00127 | 3/3 | 교직 | 교직과 | |
2-1 | 다문화사회와교육 | 04947 | 3/3 | 자교 | 교직과 | |
2-1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02671 | 3/3 | 전선 | 영미언어문화 | |
2-1 | 교육심리 | 00125 | 2/2 | 교직 | 교직과 | |
2-1 | 영어권국가문화의이해 | 03775 | 3/3 | 전선 | 영미언어문화 | |
2-2 | 다문화교수-학습전략 | 05157 | 3/3 | 자교 | 교직과 | 교직 |
2-2 | 아동복지론 | 02842 | 3/3 | 전선 | 사회복지 | |
2-2 | 외국인이본한국문화 | 05033 | 3/3 | 자교 | 교직과 | |
3-1 | 가족복지론 | 02845 | 3/3 | 전선 | 사회복지 | |
4-1 | 가족정책론 | 04432 | 3/3 | 전선 | 사회복지 | |
4-2 | 영어권국가의소수민족문화 | 04648 | 3/3 | 전선 | 영미언어문화 | |
4-2 | 여성복지론 | 02862 | 3/3 | 전선 | 사회복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