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업융복합트랙
창업융복합트랙은 전공초월 창업교육시현과 인문사회-기술융합형 교육을 목적으로 개설이 되었으며 트랙 이수를 통해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형 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창업융복합트랙은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사고력 배양과 자기주도적인 리더십을 함양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전망 및 비전
우리사회가 고령사회진입에 따라 성장이 정체되고 이에 따라 사회의 인력수용이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문제해결형 리더십함양을 통해 창조적이면서 창업지향적인 기업가 정신이 충만한 인재양성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는 인문-기술융합형 마인드를 갖춘 인재, 창조적 마인드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창업 인재, 팀웍과 리더십, 주체적 마인드를 갖춘 복합형 창업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동 트랙이수자의 경우 트랙과정을 단계별로 이수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되어짐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 트랙의 이수자는 사회 각 분야에서 창업리더로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보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대효과
- 인문사회-기술융합형 창업교육으로 전공분야를 초월한 융합적, 창의적 사고를 함양합니다.
-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창업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 기업가 정신의 함양에 따른 자기주도적이고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함양합니다.
- 창업 융복합트랙 개설을 통해 창업 강좌 관리의 전문성을 확보합니다.
- 사회의 인력수요의 변화에 대응하여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합니다.
교육목적별 분류
구분 | 창업융복합트랙 | ||
---|---|---|---|
24개(72학점) 교과목(기 개설 교과목) | |||
경영학전공 | 기타전공 | 기존 융복합전공 | |
최소이수과목수 | 2과목 필수이수 | 2과목 필수이수 | 2과목 필수이수 |
교과목명 | 기업가정신과경영 | 콘텐츠산업창업론 | 리더십사례연구 |
사회적기업가정신과혁신 | 디지털콘텐츠창작입문 | 모바일유비쿼터스벤처 창업 | |
글로벌경영캡스톤디자인 | 콘텐츠디자인프로젝트종합설계 | 글로벌문화 비즈니스의이해 | |
인사관리 | 바이오산업창업론 | 영상콘텐츠와스토리텔링 | |
경영전략론 | 바이오향장품학 | 뮤직비즈니스이해 | |
소비자행동론 | 중국시장창업을위한브랜드전략 | 모바일IT비즈니스 | |
경영사례캡스톤디자인 | 중국투자와통상캡스톤디자인 | 나노바이오공학의이해 | |
경영학캡스톤디자인 | 회사법 | ||
지적재산권법 | |||
소비자심리학 | |||
광고속의상품과소비자 | |||
상품기획종합설계 | |||
글로벌패션비즈니스 | |||
패션마케팅 | |||
기업의사회적책임과기업가정신 | |||
경제성장론 |
위의 교과목은 현재 운영중인 것만 표기합니다. 폐지된 교과목이 포함된 내용은 트리니티-융복합전공(트랙) 기준정보조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
이수학점 : 36학점
영역별 최소 이수 과목 수
학년별 과목편성
이수시기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번호 | 시간/학점 | 이수 구분 | 개설전공 | 비고 |
---|---|---|---|---|---|---|
1학기 | 디지털콘텐츠창작입문 | 04684 | 5/3 | 전공기초 | 미디어기술콘텐츠학 | |
2학기 | 기업의사회적책임과기업가정신 | 05887 | 3/3 | 중핵 | 경제학 | |
2-1,2 | 인사관리 | 00743 | 3/3 | 전필 | 경영학 | |
2-1,2 | 콘텐츠산업창업론 | 05182 | 3/3 | 전선 | 미디어기술콘텐츠학 | |
2-1 | 바이오산업창업론 | 05177 | 3/3 | 전선 | 생명공학 | |
2-1 | 소비자심리학 | 01494 | 3/3 | 전선 | 심리학 | |
2-2 | 패션마케팅 | 03760 | 3/3 | 전선 | 의류학 | |
2-2 | 뮤직비즈니스이해 | 05186 | 3/3 | 전선 | 문화예술경영전문가 융복합전공 |
|
3-1,2 | 기업가정신과경영 | 04744 | 3/3 | 전선 | 경영학 | |
3-1,2 | 사회적기업가정신과혁신 | 04740 | 3/3 | 전선 | 경영학 | |
3-1,2 | 글로벌경영캡스톤디자인 | 06086 | 3/3 | 전선 | 경영학 | |
3-1,2 | 경영전략론 | 04443 | 3/3 | 전선 | 경영학 | |
3-1 | 소비자행동론 | 00499 | 3/3 | 전선 | 경영학 | |
3-1 | 중국투자와통상캡스톤디자인 | 05783 | 3/3 | 전선 | 국제학부 | |
3-1 | 리더십사례연구 | 05156 | 3/3 | 전선 | 비즈니스리더융복합전공 | |
3-1 | 글로벌문화비즈니스의이해 | 05775 | 3/3 | 전선 | 비즈니스리더융복합전공 | |
3-1 | 나노바이오공학의이해 | 05154 | 3/3 | 전선 | 의약나노바이오 융복합전공 |
|
3-1 | 회사법 | 02365 | 3/3 | 전선 | 법학 | |
3-2 | 상품기획종합설계 | 05808 | 3/3 | 전선 | 소비자주거학 | |
3-2 | 영상콘텐츠와스토리텔링 | 05184 | 3/3 | 전선 | 스토리텔링융복합전공 | |
3-2 | 모바일IT비즈니스 | 05337 | 3/3 | 전선 | 비즈니스리더융복합전공 | |
4-1,2 | 경영사례캡스톤디자인 | 05946 | 3/3 | 전선 | 경영학 | |
4-1,2 | 경영학캡스톤디자인 | 05461 | 4/3 | 전선 | 경영학 | |
4-1 | 글로벌패션비즈니스 | 05082 | 3/3 | 전선 | 의류학 | |
4-1 | 경제성장론 | 05980 | 3/3 | 전선 | 경제학 | |
4-2 | 콘텐츠디자인프로젝트종합설계 | 06084 | 3/3 | 전선 | 미디어기술콘텐츠학 | |
4-2 | 바이오향장품학 | 05266 | 3/3 | 전선 | 생명공학 | |
4-2 | 중국시장창업을위한브랜드전략 | 06056 | 3/3 | 전선 | 중국언어문화 | |
4-2 | 지적재산권법 | 05646 | 3/3 | 전선 | 법학 | |
4-2 | 광고속의상품과소비자 | 06003 | 3/3 | 전선 | 소비자주거학 | |
4-2 | 모바일유비쿼터스벤처창업 | 05514 | 3/3 | 전선 | 모바일유비쿼터스 융복합전공 |